본문 바로가기
■ 읽을거리/책

부의 추월차선 요약 (책리뷰)

by SunFree 2021. 8. 23.
반응형

'언젠가'라는 말은 절대 하지마라

'언젠가'를 '오늘'로 만들어라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것을 소유한다


 

 엠제이 드마코의 『부의 추월차선』. 책에서는 부자가 되는 지름길(추월차선)을 타라고 말한다. 부를 쌓는 방법에는 '서행차선'과 '추월차선'이 있으며, 젊은 부자가 되기 위해선 반드시 추월차선을 타라고 한다. 드마코는 말한다. 복리의 마법도 늙어서 빛을 본다. '시간'을 저당잡히는 복리로 부자되기는 진짜 부자가 되는 방법이 아니다. 때문에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서행차선을 위한 방법이라고 한다.

 

 드마코가 제안하는 추월차선은 '생산자'가 되는 것이다. 그중에서도 '사업'을 해서 성공할 것을 추천한다. 사실 드마코의 방법이 모두에게 통용되기는 어렵다. 사업이라는게 보통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부자의 마인드를 갖게 해 줄 중요한 문장들이 많다.

 

 

■ 진정한 부는 자유 / 건강 / 관계다

 그 중에서도 자유가 가장 중요하다. 돈과 시간에서 자유를 얻으면 건강과 관계는 따라온다. 하지만 사람들은 시간(자유)를 팔아 부의 상징들을 구매한다. 빚과 라이프스타일에 노예가 되면서 계속해서 일에 메이고, 관계와 건강에 소홀해진다. 우리가 건강을 잃고, 소중한 사람들과 시간을 못 보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돈을 벌기위해 직장에 나가기 때문이다. 업무와 인간관계에서 스트레스받고, 집에 와서는 운동할 시간도 부족하며, 가족과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고 싶어도 출근을 해야만 한다. 진짜 자유를 정말 갖고 싶지 않은가?

 

반응형

 

■ 원하는 수준의 호화로운 생활을 감당할 수 있을때까지 기다려라

 평생 아끼며 살라는 것이 아니다. 내가 일하지 않아도 소득이 생기는 시스템을 구축하기까지 기다려라. 시스템을 구축한 이후로는 포르쉐를 뽑아도 좋고, 에르메스 백을 사도 좋다. 내 시간을 팔아서 번 돈으로, 부의 상징들을 사지마라. 진짜 부를 갖기까지 기다려라.

 

 

■ 시간은 가장 큰 자산이다

 부자들의 공통적인 생각은 '시간'이 돈보다 중요하단 것이다. 돈은 기하급수적으로 벌 수 있지만, 시간은 더 벌어들일 수 없는 한정적인 자원이기 때문이다. 내 시간을 팔아서 돈을 버는 것 (직장생활)을 경계하고, 무의미한 시간 보내기를 경계하라. 작은 시간이라도 나에게 자유시간을 만들어 줄 일/자산에 투자하라.

 

 

■ 작은걸 개션시켜라

 세계 최고의 사업 중 많은 것들이 이미 존재하는 제품에서 문제를 더 잘 해결해 낸 것이다. 시장에 이미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다고해서 두려워 할 것 없다. 작은 부분이라도 그들보다 더 잘하면 된다.

 

 

■ 자동화하라

 사업을 자동화 하고, 관리만으로 돈이 들어오게 하라

 

 

■ 부를 얻는 것은 사건이 아니라, 일련의 과정이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된 사람은 하나의 사건으로 부자가 되었으리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길고 치열한 '과정'이 있어왔다. 사람들은 그걸 보지 못한다.

 

 

■ 인생의 목적은 다수의 편에 서는 것이 아니라, 정신 나간 사람들 사이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돈의 문제에서 다수의 판단은 옳지 않다. 그들이 옳았다면 모두가 부자일 것이다. 다수에 있다고 안심하면 안된다. 그들은 공포에 두려워하고, 탐욕에 눈이 멀기 쉬운 보통사람들이다. 그 사이에서 벗어나서 냉철하게 시장을 바라봐야한다.

 

 

■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이미 스스로 부자가 될 수 없을거라고 단정지은 사람들이다. 이 오래된 격언은 많은 이들의 가난의 불씨가 되었다.

 행복의 대부분은 돈으로 살 수 있다. 부자가 더 건강하다. 부자가 여유시간이 더 많다. 부자가 여행을 더 많이 간다. 부자가 맛있는 걸 더 자주 먹는다. 부자가 걱정이 더 없다.

 

 

■ 부와 마찬가지로 행운이란, 하나의 사건이 아니라 과정의 결과다.

 운은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계속해서 운이 좋을 확률에 나를 노출시켜야한다. 그래야 운이 따른다. 나의 건강을 단지 운에 맡길 것인가? 아니면 매일 건강한 식사를 하고, 운동을 하면서 내가 건강할 확률을 높힐 것인가? 결국 운은 어떤 상황과 습관에 나를 노출시켰느냐에 따라 달려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건만 좋아하고 과정은 싫어한다. 분명 말하지만, 과정이 있어야 원하는 사건들이 벌어진다. 과정에 뛰어들어라.

 

 

■ 고학력이라는 함정에 빠지면 자유를 빼앗길 위험이 있다. 시간당 급여만 약간 높아질 뿐, 시간을 팔아 돈을 번다는 사실에는 변화가 없다.

 시간당 돈을 더 많이 번다는 것은 분명 유리하다. 하지만 궁극적인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궁극적인 목적은,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버는 시스템이다. 내가 직장으로 돈을 많이 벌고있다면, 그 시스템을 조금 더 빨리 구축할 수 있는 정도라고 이해해야한다.

 

 

■ 서행차선을 달리는 사람들이 조정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변수는 라이프스타일이다.

 하지만 라이프스타일을 통제하며 살게되면 빈곤할 수 밖에 없다. 작은 것에 만족해야하기 때문이다. 인생은 할 수 없는 일들로 가득채워 진다. 이건 진짜 부자의 삶이 아니다. 즉, 지출을 줄인다고해서 부자가 되는 게 아니다. 소득을 늘리고 지출을 통제하는 것, 두 가지 모두 시도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 서행차선은 고용된다, 추월차선은 고용한다

■ 서행차선은 돈에 인색하다, 추월차선은 시간에 인색하다

 서행차선과 추월차선의 가장 극명한 차이는 '시간'에 대한 인식이다. 추월차선은 자신의 시간이 아깝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시간을 돈을 주고 산다. 고용하는 것이다. 고용한 사람이 그의 시간을 투입해 만들어 내는 부가가치의 일부를 나누어 갖는 것이다.

 

 

■ 먼저 생산자가 되고, 그 다음으로 소비자가 되어야 한다

 누군가에게 가치있는 것을 생산해야 한다. 유형의 상품, 무형의 서비스, 컨텐츠, 예술품 등 어떤 것이든 생산자가 되려는 마인드를 갖추어야 한다. 사업은 누군가에게 필요한 걸 제공하는 생산자가 되는 것이며, 컨텐츠, 예술품 등을 만드는 것은 대중의 소비욕구를 채워주는 생산자가 되는 것이다.

 

 

■ 돈은 당신의 자유를 위해 싸울 군대다. 1달러 1달러가 자유를 위해 싸워줄 병사다

 돈을 모으기가 어렵다면, 나의 자유를 위해 싸워줄 군대를 모으고 있다고 생각하라. 자유를 위해 싸울 병사들을 함부로 써버릴 수는 없다.

 

 

■ 은퇴는 나이에 상관없이 가능하다. 직장에 다니는 것이 사업만큼이나 위험하다.

 은퇴는 돈이 있으면 언제든지 가능하다. 직장은 언젠가 짤린다. 하지만 지금 잘 들어오고 있는 월급때문에, 사람들은 안일하게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직장에 다디는 것이 사업만큼이나 위험한 것이다. 직장에서 나오는 돈에 익숙해지면 안된다. 

 

 

■ 시간은 케이크 같이 다른이와 나눌 수 있는 물건이 아니다. 시간은 삶의 핵심이다. 누군가에게 당신에게 당신의 시간을 달라고 한다면, 분명 그들은 삶의 일부를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 얼마나 간절히 그것을 원하는가? 당신은 의지가 얼마나 강한 사람인가? 그것을 이루기 위해 차에서 자면서 생활할 수 있는가? 친구들이 자기집을 갖고 있더라도 작은 원룸에서 생활할 수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만큼 의지가 강하지 못하며, 바로 이것이 승자와 패자를 가른다.

 

 

■ 역경은 우리가 무언가를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지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주기위해 있습니다. 그것을 충분히 간절히 원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역경은 그만하라고 말합니다. 역경은 그런 사람들을 단념하도록 하기위해 존재합니다.

 

 

■ '언젠가'라는 말은 절대 하지마라. '언젠가'를 '오늘'로 만들어라

 언제가 할 것이라면, 안하겠다는 말이다. 왜 지금 바로 하지 않는가. 막상 지금 바로 시작하면 또 하게된다. 그게 사람이다.

 

 

■ 실행하는 사람이 모든것을 소유한다

 무언가를 이룬 사람들의 공통적인 얘기다. 행동하지 않는게 어떻게 변화가 있겠는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