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읽을거리/책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요약 (책리뷰)

by SunFree 2021. 8. 24.
반응형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다면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자기 통제력이야말로
자와 가난한 자, 중산층을 구분짓는
가장 분명한 요인이다


 부자 되기의 고전,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기요사키가 자산을 쌓아간 방법은, 현재까지도 정석적인 방법이다. 이 책은 자본주의에서 자유롭고 싶은 사람이 꼭 읽어야 할 입문도서이다. 부자 마인드의 아버지, 가난한 마인드의 아버지를 비교하여, 어떤 길을 가야할지 보여준다. 이 책에서 빛나는 구절을 조금 남겨둔다.


■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은 돈을 위해 일하지만,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다
 현실에 대입해보면 상황이 이해된다. 보통사람들은 어딘가에 고용되어 돈을 벌기위해 일한다. 하지만 부자들은 돈을 투자해 ① 기업체를 세우고, ② 자산을 산다. 기업체와 자산은 부자들에게 돈을 벌어다 준다.


■ 사람들은 돈이 떨어질까봐 두려워 남의 밑에서 열심히 일한다. 그리고 돈이 손에 들어오면 그 돈으로 살 수 있는 온갖 것들을 갖고싶은 욕심에 빠진다. 그러면 더 많은 돈을 필요로 하게되고, 그래서 돈을 더 벌게되면 또 지출을 늘려 같은 패턴을 반복한다.
 많이 반성이 되는 말이다. 돈을 벌때의 고통과 스트레스를 까먹고, 그것을 돈을 쉽게 써버린다. 지금까지 나의 경험으로 비추보면, 쓸데없는 지출을 막을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첫째로는, 돈을 쓰게될 상황을 아예 만들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 되도록 편의점 근처로 지나가지 말 것, 매장에 가지 말 것, 광고를 보지 않을 것.

 둘째로는, 무언가 사고 싶을때, 지난 한 달간 이 월급을 받기위해 내가 어떤 생활을 했는지 생각해 본다. 하루 3시간이 넘는 지옥철, 직장 상사에게들은 수모스러운 말, 내 잘못이 아님에도 사과하고 수그려야했던 상황 등.

 셋째로는, 내가 갖고싶어 샀지만 지금은 마음이 떠나버린 물건을 생각한다. 언제라도 이 물건을 생각해 낼 수 있게 대표적으로 3가지 정도 머릿속에 저장해두면 좋다. 너무 갖고싶어 샀지만 실증이나서 애물단지가 된 운동화, 갖고 싶은 신상 레고지만 흥미가 떨어져 방치중인 옛날 레고 등.


반응형



■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 문제와 관련해서 안전을 추구한다. 그래서 열정이 아니라 두려움을 따른다.
 돈이 없다는 것은 아주 큰 고통이다. 때문에 사람들은 두려움을 따른다. 부동산 값이 떨어질까봐, 담보대출 이자가 오를까봐 집을 사지 못하고, 폭락장에서 내 주식계좌가 녹는 것을 보지못해 손절하게 된다.


■ 부자가 부자가 되는 이유는 자산이 지출을 상쇄하고도 남을정도로 충분한 수입을 창출하기 때문이다. 남는돈은 다시 자산에 재투자 된다. 그러면서 자산은 계속해서 불어나고, 자산이 창출하는 소득도 함께 증가한다. 점점 더 부자가 되는 것이다.
 이 사이클에 들어서기까지는 통제하고 기다려야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시기까지 진입하지 못한다. 통제하고 기다리지 못하기 때문이고, 돈 문제에 있어서 두려움을 따라가기 때문이다.


■ 진짜 자산의 종류
 ① 내가 없어도 되는 사업, ② 주식, ③ 채권, ④ 현금을 창출하는 부동산, ⑤ 어음/차용증, ⑥ 음악/원고/특허 등의 로열티, ⑦ 그외 현금을 창출하는 것


■ 현실 세계에서 앞서나가는 사람은, 대개 똑똑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똑똑한 것은 좋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다른 덕목이 더 필요하다. 그것은 여러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배짱, 뻔뻔함, 대담함, 용기, 담력, 끈기 등 뭐라고 불리든 간에 똑똑함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위기가 와도, 권태기가 와도, 두려운 상황이 와도 용감하게 실행하는 사람이 앞서나간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정적으로 성공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너무 안전하게만 행동하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잃는 걸 너무 두려워해서 잃게 되는 것이다'
 아무것도 투자하지 않는 것이 가장 위험한 투자다. 투자에서 성공한다면 좋은 것이며, 투자에서 실패하더라도 배움을 얻고 다음 투자에서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게 가장 위험하다.


■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때라는 점을 알고있다. 모든 사람들이 행동하기를 두려워할 때 그들은 방아쇠를 당겨 보상을 얻는다.
 1997년 IMF 가 그러했고, 2008년 금융위기가 그러했고, 2020년 코로나 팬데믹이 그러했다. 모두가 두려워 할 때가 투자의 적기다.


■ '나는 그럴여유가 없다'는 말이 머리를 닫아 버린다. '내가 어떻게 그럴 여유를 마련할 수 있을까?'는 질문으로 가능성을 열어야 한다.
 한계를 설정하면 한계에 갖힌다. 세상은 나에게 많은 한계를 씌운다. 그걸 극복해가기도 시간이 없는데, 스스로 한계를 씌우면 안된다. 어떻게 하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지 되물어라. 그리고 방법을 찾아보자.


■ 부자의 길은 선택 할 수 있다. 단지 나는 부자가 되기로 선택했고, 매일같이 그런 선택을 할 뿐이다.
 부자는 선택으로 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믿지 않지만, 분명한 사실이다. 부자가 되는 길은 고통스러운 길이다. 내 여유시간을 쏟아부어 가치있는 것을 생산해야 하며, 남들이 누리는 여가시간, 자동차, 명품 등 소비의 유혹을 억눌러야 한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의 비난도 있을 수 있다. '그렇게 까지 해야해?', 남들과 비교했을때 구질구질해 보이는 모습이 싫을 수도 있다. 그래서 그 고통을 선택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뿐이다.


■ 가난하거나 겁먹은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마라.
 결국 세상은 낙관주의자들이 돈을 번다. 그리고 낙관주의자가 되려면 두 가지가 필수적이다. ① 내가 잠시 힘들어도 버틸수 있는 금전적 여유, ② 자본주의 공부를 통해 내가 맞다는 확신이 있어야한다.


■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다면 부자가 되려 하지 마라. 자기 통제력이야 말로 부자와 가난한 자, 중산층을 구분짓는 가장 분명한 요인이다.
 스스로를 통제한다는 건 어려운 일이다. 세상에는 나를 유혹하는 달콤한 것들이 너무 많다. 하지만 나를 통제하지 못한다면, 남의 통제를 받아가며 살 수 밖에 없다. 가만보면 세상은 스스로를 잘 통제하는 사람이, 스스로를 잘 통제 못하는 사람을 통제하는 시스템이다.


■ 돈이 부족해지면 압력이 커지도록 내버려두고, 저축이나 투자한 돈에 손을 대지마라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라도 살게 된다. 목이 마르면 우물을 파게 되어있다. 나의 저축과 자산을 털어서, 급한 돈을 쓰지 마라. 그것은 내 자유를 파는 일이다.


■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그 사람들이 정말로 전문가라면 그들은 내게 돈을 벌어다 줄 것이기 때문이다. 그들이 많은 돈을 벌수록 내가 버는 돈도 많아진다. 좋은 중개인은 내게 시간을 절약해주고 돈까지 벌게 해준다. 진짜 기술은 일부 실질적인 분야에서 당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들을 관리하고 보상하는 것이다.
 모든 일을 내가 다 할 수 없다. 유한한 시간 때문이다. 나보다 똑똑한 사람에게 일을 맡기고 넉넉하게 보수를 지불하는 것이 결국 내가 돈을 버는 길이다. 가장 유능한 사람은, 나보다 똑똑한 사람들을 곁에두고 그들이 역량을 발휘하게 하는 사람이다. 한 나라의 대통령이 모든 사회/경제/정치 현안을 챙길 수 있겠는가. 대통령이 가장 잘 해야 할 것은 참모진의 인사다.


■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어느정도 자산이 쌓였고, 그것들이 현금을 벌어다 준다면 사치품을 사도 좋다. 그것은 내 시간을 팔아서 번 돈이 아니기 때문이다.


■ 나는 다른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다. 그들은 한 번 도 그것을 직접 해 본 적이 없기 때문이다.
 주위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범하다. 우리는 그 사람들에게 둘러쌓여 살아간다. 부모이자, 친구들이다. 그들은 선한 의지로 나에게 조언을 한다. 하지만 그들의 조언은 그들이 세상을 이해하는 선에서 그친다. 너무 크게 귀 기울일 필요없다.


■ 사고파는 게임은 재미있다. 그것은 재미있고, 오직 게임일 뿐이다. 그러니 제안을 하라 누군가는 반값의 제안도 좋다고 할 지 모른다.
 제안을 하는 것은 언제든지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더 좋은 가격에 사고 팔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과정일 뿐이다. 제안은 내 몫이고, 거절은 상대 몫이다. 일단 제안하라.


■ 부자가 되는 비결은 근로소득을 최대한 빨리 투자소득이나 수동적 소득으로 바꾸는 데 있다
 일반적인 사람이 부자가 되는 방법은 하루빨리 불로소득을 만드는 것이다. 내가 시간을 팔아 벌고있는 근로소득을 자산에 투자하여 돈이 들어오는 파이프를 만들어야 한다.


■ 자기가 무슨일을 하는지 잘 안다면, 투자는 절대 위험한 것이 아니다. 그저 상식일 뿐이지.

매일매일, 한 푼 한 훈
어떻게 쓸지 선택할 때마다
부자나 중산층 또는 가난한 이가 되기로
결정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