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직장인 재테크/주식

라오어 무한매수법 - 단점 및 주의사항

by SunFree 2022. 2. 28.
반응형

좋은 투자아이디어지만

리스크도 생각해 봐야하는

라오어 무한매수법


 우연히 인터넷에서 알게된 라오어님의 '무한매수법'. 상당히 흥미로운 내용이라서 책을 구매해서 보게되었습니다. 2번 정도 읽어보았는데, 책의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무한매수법을 해야하는 이유와, 무한매수법을 하는 방법. 상당히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방법이고, 이 책에서 역시 투자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 무한매수법이 뭐야?

 3배 레버리지 상품을 무한매수를 하면서, 목표수익이 나면 욕심내지 않고 팔아 수익을 실현하는 투자법입니다. 투자방법 자체는 굉장히 심플합니다. 매일 '같은 금액'만큼 3배 레버리지 ETF를 구매합니다. 그러다가 누적 매수액이 +10%의 수익을 내면 모두 팝니다. 그리고 다시 매일 같은 금액만큼 3배 레버리지 ETF를 구매합니다

 

 

 핵심은 3배 레버리지 상품의 '변동성'을 역이용 하는 것입니다. 3배 레버리지 상품의 특성상 +10% 수익구간에 더 쉽게 도달할 수 있고, 때문에 더 많은 수익실현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 중요한 점은 '기계적'인 매수매도 입니다. 하락시기에는 계속 매수만 하면서 평단가를 낮추고, 상승시기에는 레버리지의 특성상 '팍 올라가는' 타이밍에 맞추어 수익권에서 모두 매도해버리는 것입니다.

 

 

 

 

■ 무한매수법 - 장점

 첫째, 횡보장에서 강한 모습입니다. 보통 레버리지 상품은 횡보장을 겪으면 계좌가 녹는 Decay 현상이 벌어집니다. 하지만 무한매수법 레버리지 상품의 리스크 관리를 일부분 가능케합니다. 상당히 많은 횟수로 분할 매수를 하면서 평단가를 낮추고, 목표 수익권인 +10%에 도달하면 더 욕심내지 않고 팔면서, 계좌가 수익을 내도록 합니다.

☞ 'TQQQ 및 Decay' 자세히보기

 

 

 둘째, '적절한 수익실현'이라는 가치를 잡아준다. 사실상 주식을 넣어놓기만 하다면 사이버머니에 불과하고, 때가 되면 수익실현을 해야합니다. 무지성으로 모기만 하는 것보다는 적당한 때에 매도를 해서, 리밸런싱도 하고 다음 하락장을 기다려 볼 수 도 있습니다.

 

 

 

■ 무한매수법 - 단점

 첫째, 대세 하락장에서 큰 위기를 맞습니다. 모든 레버리지 상품의 숙명입니다. 레버리지를 쓰는 만큼 하락할 때 더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원금손실의 위험이 높습니다. 아무리 분할매수를 해도, 대세하락장에서는 +10%의 수익률 구간 자체가 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무한매수법 2.0 버전에서는 +5%만 달성해도 절반을 매도할 것으로 전략수정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5% 수익률 구간도 오지 않을 수 있다는걸 알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둘째, 대세 상승장에서 온전한 수익을 챙기지 못합니다. 대세 상승장에서 사고팔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으면 오히려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한매수법의 원칙 자체가 +10%로 고정이 되었기 때문에, 강제로 판매를 해야합니다. +10%라는 숫자가 횡보장에서는 안정적인 수익실현이지만, 대세 상승장에서는 더 높은 기대수익을 포기를 뜻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한매수법을 선택하셨다면, 수익 욕심보다는 '원칙을 지킬 것'으로 강조합니다. 상승장이라고 해서 원칙을 져버리면 무한매수법은 의미를 잃습니다.

 

 

 셋째, 높은 수수료와 세금이 부담입니다. 레버리지 상품의 높은 수수료율과 사고팔면서 나가는 세금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TQQQ / FNGU / BULZ 모두 0.95% 라는 높은 수수료를 지불해야합니다. 또한 사고 팔면서 나가는 증권사 수수료, 양도소득세 등도 꽤나 아프게 다가옵니다.

 

 

 

■ 결론

 무한매수법은 하지 않을겁니다. 결국 단타입니다. 안정적인 레버리지라는 말은 앞뒤가 잘 맞지 않습니다. 하락장에서의 리스크는 그대로 가져가지만, 상승장에서의 수익은 그냥 'Buy & Hold' 전략보다 제한 될 수 밖에 없어보입니다. 물론 무한매수법을 10년, 20년간 한다면 사실상 장기투자로 봐야할 겁니다. 하지만 10년 20년간 매일매일 매수매도를 해야한다면 저에겐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런 기계적인 투자방법은 프로그래밍을 해서 컴퓨터가 매수매도를 하도록하면 그만입니다. 너무나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죠. 하지만 세상에는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은 없습니다. 무한매수법 역시 기계와 같이 철저하게 원칙을 지켰을 때 돈을 벌 수 있으며, 원칙을 지킨다는 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입니다. 그것도 내 돈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말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