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직장인 재테크/부동산

아파트 평면도 보기, 좋은 구조 찾기

by SunFree 2021. 10. 25.
반응형

같은 평수라도 구조에 따라
완전히 다르다


 두 개의 아파트 중에서 어떤 구조가 더 좋을까요? 둘 다 전용면적은 81㎡로 동일합니다. 같은 단지에 지어지는 아파트지만 타입만 다르게 나왔습니다. 오른쪽은 전용 81 A타입, 왼쪽은 전용 81 C타입입니다. 2024년 완공 예정인 신축 아파트라서 현장 임장은 할 수 없습니다. 도면을 보고 계약할 집을 정해야 하는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오른쪽 (C타입) 집이 더 좋습니다. 얼핏보면 직사각형 모양에 가깝게 깔끔하게 떨어진 왼쪽 집(A타입)이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도면을 하나하나 뜯어보면 C타입의 장점이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응형




■ 왼쪽 집 : 전용 81 A타입

장점 : 환기하기 좋음 / 깔끔한 주방과 식탁.

 ① 주방창문과 거실창문이 1자로 배치되어 있어서 환기가 용이합니다.
 ② 식탁이 적당한 위치에 배치되어 거실과 주방을 구분 지어주며, 의자를 놓을 공간까지 알맞습니다.

단점 : 애매한 공간 / 많은 문

 ① 주방 옆 다용도실은 어떤 용도로 쓸 수 있을지 감이오지 않습니다. 발코니처럼 타일바닥이 아닌것으로 보아, 배수구멍은 없을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렇다면 세탁기를 놓을 수 없습니다. 크기가 작아 침실로 쓰기엔 무리가 있어보이며, 창문이 있어서 드레스룸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햇빛을 받으면 옷 색이 바랜다.)


 ② 발코니 옆에 딸린 공간은 의미있는 활용이 불가능합니다. 문 하나가 간신히 열리는 공간이라, 청소기나 짐을 보관하는 용도로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③ 침실, 드레스룸, 침실 화장실 사이에 존재하는 전실도 활용이 애매합니다. 굳이 저 공간을 살릴 수 있다면, 화장대를 놓고 메이크업 룸으로 쓸 수 있어 보입니다.


 ④ 드레스 룸에 딸린 공간도 애매합니다. 창문이 있어서 드레스룸으로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크기도 작아 사실상 짐만 보관하게 될 것 같습니다.


 ⑤ 문이 많습니다. 총 12개입니다. 애매한 공간들마다 문이 달려있어서 그렇습니다. 문이 열리고 닫히는 공간만큼 실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감소합니다.



■ 오른쪽 집 : 전용 81 C타입

장점 : A타입에 비해 좋은 공간효율

 ① 일단 집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많은게 최고입니다. A타입에 애매한 공간이 4개가 있었던 반면, C타입에는 애매한 공간이 하나도 없습니다. 비록, A타입은 발코니가 1개였고 C타입은 2개지만, A타입 처럼 좁고 애매한 공간이 있는 것보단 발코니가 낫습니다. 빨래라도 말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점 : 환기가 불리함 / 주방 식탁이 사실상 3인용

 ① 환기는 바람길이 1자로 있어야 좋습니다. 아쉽지만 C타입은 'ㄱ'자로 창문이 배치되어 환기는 불리합니다.


 ② 주방 식탁이 아쉽습니다. 도면을 자세히보면 식탁옆에 두꺼운 검은색으로 그어진 것이 보입니다. 평면도에서 두꺼운 검은색은 벽을 뜻합니다. 도면이 잘못 그려진게 아니라면, 저 공간은 벽으로 막혀있는 겁니다. 사실상 의자를 3개밖에 못 놓고, 그 중에서도 한 사람은 벽을 보고 밥을 먹어야 합니다. 보조식탁 설치가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좋은 동네를 골랐다면, 좋은 집 구조도 반드시 챙겨보아야 합니다. 되도록 의미있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넓은게 좋습니다. 같은 평수라도 작게 3개로 쪼개진 공간보다는 1개의 큰 공간이 유리합니다. 발코니 보다는 방이 유리합니다. 문이 적은게 유리합니다. 구조는 단순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