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읽을거리/책

보도 섀퍼 돈 (책리뷰)

by SunFree 2023. 4. 5.
반응형

행동하고 책임지는 사람이 돈을 얻는다.

그리고 돈은 삶의 대부분의 불행을 막아주는

좋은 것이다. 


 

돈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저자 보도 섀퍼는 말한다. 행동하고 책임지는 사람이 돈을 얻는다. 그리고 돈은 삶의 대부분의 불행을 막아주는 좋은 것이다. 책 『돈』에서는 돈을 대하는 기본 자세를 일러준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설명한다. 삶을 대하는 태도에 관한 것이다. 워낙 좋은 내용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와닿는 내용만 추려본다.

 

 

(본문중) "낙관주의와 자신감을 혼동하지 말라. 낙관주의는 사람들로 하여금 모든 일의 긍정적인 면을 보도록 하는반면, 자신감은 그 어두운 면까지도 감당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준다. 삶은 아름답고 밝은 음뿐 아니라, 어둡고 난해한 음도 섞여 있는 심포니이다. 자신감을 지닌 사람은 어려운 상황을 겁낼 필요가 없다."

 

쉽게 말해 낙관주의는 '다 잘될거야~' 라는 안일한 언어라면, 자신감은 '다 안되더라도 절대 지지않아. 이겨낼 수 있어!' 라는 확신의 언어다. 진짜 무서운, 진짜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후자였다. 절대 지지 않는다는 마음과 이겨내는 굳은 심지가 있다.

 

 

반응형

(본문중) "스스로 책임지는 사람만 부자가 된다. 모든 책임은 항상 나 자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모르면 재산을 모으는 것은 불가능하다. 모든 사건에 책임이 당신에게 있는건 아니지만, 그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고 대응하느냐에 대해선 항상 책임이 있다. 언제나 근심은 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나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느냐'가 아니라, 내가 그것을 '어떻게 대응하느냐'이다. 문제를 피해서는 부와 행복을 얻을 수 없다. 남보다 더 많이 갖고 싶은 사람은 그만큰 더 많은 문제들과 싸워야 한다."

 

대부분 사람들은 책임지기를 싫어한다. 특히 요즘 세대들은 더 그런 것 같다. 너무 개인의 행복만 강조해 온 것이 문제라고 본다. 책임이라는 것은 필연적으로 부담이자 짐이다. 부담을 지는 것과 행복은 거리가 멀다. 힘든 일이 나에게 닥쳤을 때, 책임을 회피하는 것은 잠시동안 행복과 위안을 줄 순 있다. 하지만 진짜 행복은 그 문제를 잘 대응해서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게 되었을 때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동일한 문제가 생기더라도 잘 대처해낸 경험이 있기에, 앞으로도 같은 문제로는 근심하지 않고 행복할 확률이 높아진다.

 

 

(본문중) "우리가 멈추어 서느냐, 계속 나아가느냐는 항상 다음 단계로 나아갈 자신감이 있느냐에 달려있다. 자신감이 적은 사람은 언제나 위험을 피함으로써 자신을 보호한다. 하지만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아무것도 갖지 못하며, 결국 아무 것도 아닌 사람이 되고 만다. 어느 한 사람을 다른 사람과 다르게 만드는 것은, 언제나 그 사람의 자신감이다."

 

회사만 보아도 알 수 있다. 위험을 피하려고만 하는 사람은 아무 것도 아닌 사람이 된다. 승진에서도 누락된다. 결과물을 내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본문중) "약점에 먼저 주목하는 사람은 절대 부자가 되지 못한다. 자신의 약점을 상대로 싸우는 사람은 기껏 평균에 도달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사람이다.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것은 당신이 지닌 강점들이다. 이기기 위해 게임하는 것과 지지않기 위해 게임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이기기 위해서 게임하라."

 

자주 듣는말이지만 구체적인 이유가 와닿는다. 약점을 개선해 봤자 평균이 될 뿐이다. 강점을 무기로 삼아 문제들을 헤쳐나가는 것이 평균 이상으로 가는 길이다. 공격이 강하다면 3-2로 이기면 된다. 수비가 강하다면 1-0으로 이기면 된다. 이기기 위한 게임을 하는 것이다.

 

 

(본문중) "성공한 사람들의 충고만 받아들여라. 충고는 조심스럽게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물론 당신에게 충고하는 사람 대부분은 좋은 뜻으로 한다. 충고를 하는 사람은 대개 그들 자신의 상황을 정당화하려고 한다. 절대로 위험을 감수하지 말라고 충고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삶은 꼭 필요한 위험도 감수하지 않아서 처참하게 협소해진 그런 인생일 가능성이 크다. 당신이 도달하고자 하는 사람을 제외한 다른 사람의 충고는 받아들이지 마라."

 

사람은 자신의 경험을 근거로 말을 할 수 밖에 없다. 그것이 인생의 시야이기 때문이다. 더 넓은 시야를 가진 성공한 사람의 충고를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요즘 알고리즘에 뜨기 시작한 길거리 부자 인터뷰가 생각난다. 20대 남자인데 길거리에 좋은 차를 타는 부자들에게 가서 묻는다. '제가 지금 23살인데, 30세에는 지금 몰고 있는 나도 타고싶다. 어떻게 하면 되냐? 20대들에게 조언 해달라.' 조언은 사실 그런 사람들에게서 들어야 한다.

 

 

(본문중) "실수는 좋은 것이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 없이 행동해야 한다. 실수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자 할 것이 아니라,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포기한 사람을 실패자로 기억한다. 반대로 끈질기게 포기하지 않은 사람은 아주 중요한 사람으로 기억한다. 실수에도 개의치 않고 자신의 길로 가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을 잠깐 동안만 가로막을 수 있을 뿐이다."

 

실수를 두려워 하는 순간 발전은 끝난다. 실수해도 죽으리란 법은 없다. 만회의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있다. 포기만 하지 않으면 된다. 

 

 

(본문중) "동정심을 피하라. 절대로 자신 없는 태도를 밖으로 드러내지 마라. 자신의 문제를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말하지 말아라. 도움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오는 것이 아니라, 받을만한 사람에게 온다. 당신은 자신의 문제를 말해서 동정을 얻을 수는 있다. 그러나 한 번 동정심을 얻으면 자꾸 더 많은 동정심을 얻고 싶어지며, 점점 더 구차한 얘기를 많이하게 된다. 그런 상황으로 자신을 몰아가지 말아라. 그것이 자신의 정체성으로 굳어지면 정말 치명적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얻어내야 하는 것은 동정심이 아니라 존경심이다. 승자의 정체성을 지녀야 한다. 승자는 기회를 끌어들이는 사람이다. 결코 주저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과거에는 나도 모르게 동정심에 기댔던 것 같다. 잠깐의 위안을 얻는것이 달콤했던 모양이다. 하지만 지금은 다르다. 동정심을 받는다면 너무나 수치스러울 것이다. 동정심이라는건 딱한 처지에 있다는 것이다. 나는 누군가에게 그런 처지로 보이고 싶은 마음이 추호도 없다. 다른 사람들에게서 존경을 받겠다. 존경이라는건 배울점이 있고 더 높은 곳에 있다는 것이다.

 

 

(본문중) "돈이 생겼을 때 절대로 빚 갚는 데 50% 이상 쓰지 말아라. 제로로 만드는 것은 결코 목표가 될 수 없다. 빚이 하나도 없는 것 정도가 비전이 되어서는 안된다."

 

현실적으로 부동산 대출금, 학자금 대출금 등이 되겠다. 빚이 있더라도 빚만 갚아서는 안된다. 더 큰 수확이 돌아올 수 있는 투자의 씨앗을 심어야 한다. 가능성을 심어야 한다.

 

 

(본문중) "일을 가능한 빨리하라. 당신이 일하는 속도에 모든 사람들이 놀라게 하라. 많이 하고 빨리 하는 사람은 실수도 많이 한다. 하지만 일은 결국 이런 사람이 한다. 실수는 경험을 낳고, 경험은 올바른 결정을 빠르게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완벽은 정체를 뜻한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은 우리를 마비시킨다. 대신 모든일을 특이하게 잘 하라. 남들과는 다르게 하라. 눈에 띄게 하라. 눈에 띄는 일만이 다른 사람의 인상에 남는다. 자신의 업무분야에 대한 책임을 떠 맡아라. 눈에 띄는 사람이 되라. 책임을 자신에게 끌어오라. 그래서 당신의 영향력 범위를 넓혀라. 업무가 생기면 자발적으로 지원하라. 기회를 만들어라. 

 

다른 책에서 보았단 '가장 잘 보이는 자리에 앉아라' 와 일맥상통한다. 눈에 띄어야 일을 맡는다. 일을 맡아야 기회가 생긴다. (기회와 위기는 함께 온다.) 기회를 잡으면 더 나은 삶으로 올라간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본문중) "돈이 되는 일에 집중하라. 당신의 시간을 돈 되는 일에 사용하라. 지금 당신이 하는 일 가운데 많은 부분은 다른 사람에게 맡겨도 되는 일이다. 그런 일에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남이 하지 못하는 일 일수록 돈이 된다. 다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은 모두 다른 사람에게 맡겨라. 그렇게 해서 생긴 시간을 돈 되는 일에 사용하라."

 

내가 버는 돈은 한계가 온다. 다른 사람이 나에게 돈을 벌어다 주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내 일을 레버리지 해라. 그리고 남의 일을 레버리지 받아라. 내가 넘길일은 나는 이미 마스터를 했고 굳이 내가 안해도 되는 일이다. 그 일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면 다른 사람은 그 일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같은 이유로 내가 마스터를 해야 될 일이면, 남의 일을 레버리지 받아라. 그러면 그 일을 내가 배우게 되는 것이다.

 

 

(본문중) "변명하지 마라. 그 대신 주어지는 책임을 떠 맡아라. 변명은 자신에게 늘어놓는 거짓말이다. 변명은 우리를 가난에 묶어둔다."

 

 

(본문중) "이제는 가장 중요한 실천만 남았다. 가능한 빨리 움직여라. 모든 사람이 깜짝 놀랄만큼 빠르게 행동해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