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e메일 쓰는 것도 실력이다 |
회사의 많은 커뮤니케이션은
메일로 이루어진다.
때문에 말을 잘하는 것 만큼
메일을 잘 쓰는것도 중요한 일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써야할까?
■ 결론부터 말하자면,
① 받는 사람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게쓴다
② 짧게쓴다
③ 결론부터 말한다
④ 적절히 글씨를 강조한다
⑤ 표를 활용한다
⑥ 쉬운단어를 쓴다
⑦ 제목에 핵심내용과 회신기한을 쓴다
⑧ 메일을 쓴 목적을 밝힌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고 고쳐 써보겠다.
■ 어렵게 쓴 예
제목 : 야외행사 이슈내용 및 영업팀 준비사항 요청
내용 :
안녕하세요. 마케팅팀 홍길동 대리입니다.
행사와 관련된 주요이슈 및 영업팀 준비사항에 관한 내용 공유드립니다.
■ 참여업체 이슈사항
① 야외행사 사전고지 및 협력업체 참여여부 수신
- 공문 수발신을 통해 참여여부 확인必
- 협력업체 참여확인 수신공문 보관必
- 1/7까지 회신
② 홍보용 이미지 등록
- 현재 공용 구글드라이브 계정이 없음 (~1/1 계정생성 예정)
- 계정 생성후 모든 참여 협력업체 홍보용 이미지 누락없이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
- 1/7까지 회신
위 메일이 읽기 어려운 이유를 보면,
- 요청사항 (=결론) 이 서두에 없다
- '이슈, 사항, 수발신'등 딱딱한 표현이 많다
- 중요한 내용에 강조표시가 없다
- 제목만 보고 내용이 예상되지 않는다
- 읽는 사람이 다시 궁금한 점이 생긴다
- '모든, 누락없이, 계정이 없음' 등 굳이 안써도 될 단어들이 있다
위 메일의 내용을 해석해보면
결국 핵심요청사항은
① 야외행사 할 업체를 모집한다
② 참여여부는 공문을 주고받아라
③ 홍보용 이미지를 업로드해라
로 압축된다.
핵심 요청사항이 잘 드러나게
메일을 다시 써보자.
■ 쉽게 쓴 예
제목 : 야외행사 업체모집 (~1/7까지)
내용 :
안녕하세요. 마케팅팀 홍길동 대리입니다.
마케팅팀 에서는 3월 야외행사를 기획중입니다.
영업팀에게 야외행사 참여업체 모집을 요청드립니다.
① 협력업체에 야외행사 참여요청 공문을 발송 해주십시오
- 영업팀 자체양식 사용
② 참여여부를 공문으로 받아서 보관 해주십시오
- 수신 공문은 전자문서함에 업로드 필수 (~1/7까지)
③ 업체별 홍보 이미지를 구글드라이브에 업로드 해주십시오
- 모든 참여업체 이미지 업로드 필수 (~1/7까지)
- 구글드라이브는 1/1부터 사용가능. 계정생성 中
- 아이디/비번 추후 공지
- 링크 : www.구글드라이브.com
고쳐 쓴 내용은 아래와 같다.
- 제목을 짧게 쓰고, 기한을 넣었다
- 메일을 보내는 이유를 넣었다
- 참여업체를 모집이란 핵심내용을 서두에 넣었다
- 불필요한 표현들을 제외했다
- 쉬운 단어로 바꿨다
- 데드라인을 빨간색으로 강조했다
처음엔 메일을 쉽게쓰는게
시간이 오래 걸린다.
하지만 시간을 투자하여 연습하다보면
감이 생긴다.
노력하지 않아도 메일을
쉽게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메일 받는 사람을 항상 생각 해야한다.
그 사람은 내가 아는만큼 배경지식이 없고
내 메일 말고도 수많은 메일을 받고있다.
특별히 내 메일을 더 신경써서
읽어주리란 기대를 버려야한다.
쉽게 읽히는 메일은
업무오차를 줄이고 부연설명이 필요없다.
그만큼 내 시간이 더 생긴다는 것이다.
'내 시간 확보'
그것이 메일 쓰기를 연습해야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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