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직장인 재테크/주식

영업현금흐름, 알짜기업 찾는 방법

by SunFree 2022. 1. 20.
반응형

돈 잘 버는 기업을 찾는 방법

영업현금흐름


 회사의 영업실적을 볼때 가장 중요한 지표 3가지는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입니다. 하지만 '영업현금흐름'을 봐야만 이 기업이 진짜 성장하는 기업인지 정확히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 매출액

 회사의 규모를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 회사가 얼마나 팔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매출액이 커진다는 것은 회사의 판매량이 올라간다고 볼 수 있고, 시장을 장악해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영업이익

 매출액에서 원가와 영업과 관련있는 관리비를 뺀 것입니다. 영업활동으로 얼만큼 벌었고, 그만큼 벌기위해 얼만큼 비용이 들어갔는지 보는 것이죠. 영업이익이 높은 회사는 실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익이라고는 하지만, 회계처리에 따라 눈속임이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방법이 '재고 조절하기'입니다. '재고'는 영업이익에서 '+'로 잡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물건이 팔리지 않아 창고에 재고가 쌓여도 단기적으로는 영업이익이 늘어난 것으로 보이게 될 수 있는거죠.

 

 

■ 당기순이익

 영업이익에서 영업외이익은 더하고, 영업외비용은 빼고, 법인세 등을 납부한 뒤 순수하게 남긴 이익을 말합니다. 순수한 이익이라고는 하지만, 영업이익과 마찬가지로 회계처리에 따라 눈속임이 가능합니다.

 

 

■ 영업현금흐름

 오늘의 본론, 영업현금흐름을 보겠습니다. 이 회사가 정말로 돈을 벌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장기적으로 우상향을 할 수 있는 원동력도 영업현금흐름에 있습니다. 진짜 성장하는 기업은 '영업현금흐름'이 먼저 좋아집니다. 

 

 

 

ex. 테슬라

 테슬라 재무제표를 보겠습니다. 당기순이익과 영업현금흐름입니다. 주목할 부분은 2018년 이후입니다. 2018년을 보면 당기순이익은 적자이지만, 영업현금흐름 (=영업활동 현금)은 플러스로 돌아섭니다. 2019년도 마찬가지로 이익은 적자지만, 현금은 플러스 입니다. 이제 주가 차트를 보면 2018~2019년 테슬라의 주가가 눌려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이익을 못내는 회사로 보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2020년부터는 이익과 현금 둘 다 플러스로 돌아서고, 주가가 우상향하기 시작합니다.

 

 

 영업현금흐름을 눈여겨 보았다면, 테슬라는 2018년부터 매력적이었습니다. 비록 이익은 마이너스지만, 현금은 2017년에 비해 무섭게 늘어나고 있었던 것이죠. 그만큼 전기차가 잘 팔렸다는 것을 의미하죠. 실제로도 차가 없어서 못 팔 정도였습니다. 2019년은 더욱 안정적인 회사로 성장했음이 보입니다. 2018년에 올라온 현금흐름액이 유지가되고, 당기순이익도 크게 개선됩니다. 2019녕에도 계속해서 테슬라의 전기차가 잘 팔림을 의미했던 것이죠.

 

 

 그리고 2020년에 들어 다시 한 번 2배 넘는 현금을 벌어들이며, 엄청난 주가상승 그래프를 그립니다. 물론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연준의 돈풀기가 있었습니다. 때문에 전반적으로 주가가 높아진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테슬라는 2018년부터 돈을 잘 버는 기업이었고, 2020년을 기점으로 이익까지 플러스로 돌아서면서 진가를 인정받았던 것입니다. 

 

 

 

 다른 예시들도 보겠습니다.

 회사 A입니다. 재무제표를 보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비슷하게 갑니다. 하지만 영업현금흐름을 보면 무언가 이상합니다. 영업현금흐름이 이익에 비해 현저히 낮고, 심지어 마이너스를 기록한 해도 있습니다. A회사는 현금흐름에 문제가 있는 회사며, 분식회계도 의심됩니다. 분식회계가 아니라면 영향력이 작은 회사일 수 있습니다. 받아야 할 돈을 제때에 받지못하면 분명 이익은 있으나 현금흐름은 나빠지는 경우가 나옵니다. 어찌되었건 좋은 모습은 아닙니다. 이런 회사를 본다면 투자를 보류하는게 좋습니다.

 

 

 

 B회사 입니다. 재무제표만 보면 우량한 기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업현금흐름도 우상향 중이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이익도 좋아지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기업이 독점적인 지위에 있거나, 압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다면 좋은 흐름은 깨지기가 어렵습니다. 미국의 기술주 기업들이 대표적입니다.

 

 

 

 C회사 입니다. 가장 눈여겨 봐야할 모습입니다. 주가가 급성장 할 수 있는 재무제표이기 때문입니다. 2018년부터 현금흐름이 급격히 좋아집니다. 하지만 이익은 아직 마이너스입니다. 어딘가 투자비가 많이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은 현금흐름의 힘으로 이익까지 플러스로 돌아섭니다. 3년간 벌어들인 엄청난 현금으로 이익이 나기 시작한거죠.

 

 

 

 눈치 채셨을지 모르겠지만, 테슬라(TSLA) 입니다. 관심가는 기업이 있다면 재무제표를 보시고, 그 중에서도 '영업현금흐름'을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